요릭 공략
요릭은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주로 탑 라인에 서는 챔프로
딜도 애매하고 탱도 안 되고 도주기도 없는 챔프지만
스킬들이 라인유지에 적절하게 구성되어있어서
매우 강력하다는 이미지가 있는 챔프다.
극카운터 챔프들도 몇 가지 있지만
그래도 그런 단점을 상쇄시킬만한 장점이 있는 챔프다.
그 장점은 라인전에 최적화 되어있으므로
무조건 라인전을 이겨야 된다
라인전을 진 요릭은 궁셔틀로 전락하고
캐리용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두라인이 전부 심하게 망하면 이기기 힘들다.
하지만 팀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 탑 라인 하나 만큼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챔프가 요릭이다.
룬설명
요릭은 스킬위주로 라인전을 펼치는 챔프이고 AD계수를 주로 받는 챔프다.
그러므로 AD룬을 가면 된다.
빨간색엔 물리공격
노란색엔 방어
파란색엔 상대 챔프에 맞춰서 AD면 성장마방, AP면 고정마방
왕룬엔 물리공격
스킬설명
패시브= 요릭이 스킬을 써서 소환된 구울이 있을 때 요릭의 공격력과 방어력에 추가 능력치가 생긴다.
Q스킬= 온힛 스킬로 치고나서 구울이 나와있는 동안 요릭의 스피드가 증가한다
W스킬= 논타겟 광역 스킬로 구울이 치고 있는 상대의 스피드가 감소한다
E스킬= 타겟팅 단일 스킬로 스킬이 시전되면서 들어간 데미지의 일정량과 구울이 치는 데미지의 일정량으로 요릭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R스킬= 아군 타겟팅 스킬로 분신을 만들어내며 분신이 살아있는 동안 본체가 죽으면 풀피 풀마나로 10초간 부활해서 싸울 수 있다.
템트리 설명
요릭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성배,마나무네,총명(서머너스펠)을 다루는 것들이다.
성배는 마나수급과 마법방어에 도움이 되고
마나무네는 마나수급과 딜링에 도움이 되고
총명은 마나수급과 빠른 템트리를 가져가는데 도움이 된다.
성배를 쓰는 요릭은 거의 구경하기 힘들고
마나무네가 거의 정석이다.
스킬트리
E-W-E-Q로 시작해서 E-W-Q로 가거나 E-Q-W로 가는 경우가 많다.
E는 ad계수 스킬이고, W는 ap계수 스킬이다. 그렇기 때문에 딜을 더 뽑기 위해서는 E-Q-W로 가는 게 좋지만
달라붙기 위험한 챔프와 상대 중이면 E마스터 후에 WQ를 번갈아 찍거나 W부터 마스터 하는 게 좋다.
초반에 강력하게 데미지를 줘야 되는 나서스 초가스 트린다미어 같은 계열 챔프는 Q부터 찍는다.
Q를 쓸 때는 Q가 온힛 스킬이므로 평타를 쳐주고 Q를 바로 써서 두방을 한번에 때려주자
마나무네 템트리는
신발과 체력포션1개 마나포션2개를 사서 시작한 뒤에 1분 20초를 조금 넘어서 귀환한 다음 35원을 모아 마나포션 한개를 더 사서 탑 라인에 간다.
이후 돈이 모이면 여신의 눈물부터 간 다음, 안정적으로 상대방 챔프에 맞게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의 장화를 갈 수도 있고, 조금 더 공격적으로 바로 마나무네를 갈 수도 있다. 그 다음으로는 상대방 챔프가 AD냐 AP냐에 따라서 빙하의 장막을 가거나, 정령의 형상을 간다.
무난하게 디나이 할 수 있는 상황이면 삼위일체를 가면 되고, 그게 안 되면 체력을 높여주거나 방어를 높여주는 템트리를 올리면 된다.
빙하의 장막을 간 경우에는 삼위일체 전에 얼어붙은 심장을 먼저 완성시켜도 좋다.
야만의 몽둥이는 라인전을 오래 끌고가야 되는 상황이면 삼위일체 전에 사도 좋고, 그게 아니라면 배제해도 좋다.
총명을 들고가는 경우엔 마나무네는 배제하자
상대방 챔프별 대응법 난이도별로
초가스
아주 단단한데다가 구울을 먹고 피를 채우고 하드한 CC기 때문에 디나이가 쉽게 안 되는 챔프다.
요릭이 딜교환을 이기는 타이밍은 극초반 뿐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그럼 상대방 정글러에게 갱을 당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
이기기 위해서는 초반에 롱소드+힐 마나 1포션씩 들고 첫 스킬로 Q를 찍거나. 2랩까지 EQ를 찍고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방법이 있는데, 역시나 초반에 킬을 못 먹으면 후반가면 역전된다.
랭게임에서 상대팀에서 초가스가 먼저 나오면 요릭 안 하는 게 속 편하다.
트린다미어
초가스와 비슷하다. 다른 점은 하드한 CC기는 없으므로 초반에 딜교환을 이기는 시점에서 스킬 쿨 타임 동안 거리는 유지하되, 뒤를 돌아보면 느려지게 만드는 스킬이 있으므로 트린다미어가 달려들때 소리로 스킬이 빠졌나 안 빠졌나를 체크해야 된다. 점화를 꼭 챙겨서 불사의 분노를 썼을 때 하나 둘 셋 넷 세고 난뒤에 점화를 걸자.
신지드
일정 템이 나오면 스킬 데미지가 안 박히고 뒤로 돌아가서 맘 놓고 파밍하는 경우가 많다.
라인 스왑을 하거나 총명을 들고가고 빠르게 야만의 몽둥이와 헤르메스의 장화를 맞춘 뒤에 줘패줘야 한다.
초반에 정글러가 와서 도와주는 게 젤 편하다. 신지드가 한타때 훨씬 효율이 좋기 때문에
나서스
1랩때 Q로 줘패면 나서스 피가 쭉쭉 빠진다. 다만 정글러 갱에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3랩갱을 꼭 요청하자
초반에 먼저 죽이는 데 성공해서 라인 프리징만 하면 된다. 초반에 무리해서 요릭이 망하면 초가스와 같은 이유로 한타시에 나서스가 훨씬 좋기 때문에 게임을 지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나서스대 요릭이면 상대방 정글러가 초반 탑갱 올 가능성이 90%가 넘고 그 때 우리팀 정글러가 갱을 안 와주면 나서스가 무난하게 파밍을 하게 되므로 정글 갱이 안 와서 나서스가 이기데 되면 요릭이 망한다는 걸 확실히 말해두자.
이렐리아
라인유지력이 매우 좋기 떄문에 총명이 없으면 못 버틴다. 닌자의 신발, 빙하의 장막, 야만의 몽둥이가 빨리 필요하다. E를 먼저 마스터한 다음 QW를 번갈아 찍거나 Q를 먼저 찍자. 이렐리아는 달라붙어서 스턴이 있기 때문에 평타Q 콤보를 날리려고 하면 평타만 맞고 Q가 나가기 전에 도망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냥 Q만 치자
이정도 외엔 딱히 어려운 챔프가 없다
위에 챔프들의 장점은
라인 유지력이 좋고, 한타때 큰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챔프들이다.
이런 챔프들을 상대로는 상성에 맞는 다른 챔프를 고르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외에 일반적인 탑 챔프라면
가까이 오려고 하면 WE를 써주고, 달라붙었을 땐 Q쓰고 도망가주고만 반복하다가
요릭이 압도적으로 피가 많을 때 킬을 노리면 된다.
한타시 요릭의 역할
요릭이 흥해서 템이 빵빵하고 가장 강력하다면 들어가서 누커고 원딜이고 보이는대로 물어서 죽여라
피가 떨어지면 자신한테 궁을 걸고 살아나서 또 때려라
라인전만 이긴 상태라면 누커를 물지 원딜을 물지 아니면 우리팀 원딜을 무는 적 정글러나 탑챔프를 물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럴 때는 궁을 자신에게 쓰지말고 주로 원딜에게 쓰거나
아니면 라이즈 카시오페아 카서스처럼 말뚝딜이 좋은 AP누커가 같은 팀이라면
그 챔프에게 걸어도 좋다.
위에 언급한 3개의 챔프가 요릭과 가장 궁합이 좋은 미드라인 챔피언들이다.